[방통대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과 목차 살펴보기(인체생리학, 생화학, 영양교육 및 상담)
인체생리학
인체생리학 수업은 이번주 주말에 있을 예정입니다. 비대면수업으로 진행 되는데요.
교수님들께서 비대면수업이 대면수업보다 진행이 더 잘 된다고 하시는데 진도를 많이 나갈 수 있을지 기대 됩니다.
인체생리학 공부를 하기에 앞서 목차를 살펴보면서 전체적인 공부 흐름을 잡아보겠습니다!
인체생리학은 신체의 형성과 서로간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습득함으로써 생명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식품영양학에서 인체생리학을 배우는 이유는 인체가 어떻게 구동하는지를 배움으로써 어떻게 영양구성을 할 것인가 기초를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1장 인체의 구성과 세포
제2장 체액과 항상성
인체의 구조적, 기능적 기본단위인 세포수준에서의 생리현상을 학습합니다.
인체 통합적 항상성 조절 매커니즘으로 인체 구성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Q. 세포, 미토콘드리아, DNA 등 이번에는 사진도 많이 찾아보고 개념을 제대로 잡고 싶습니다. 평소에 보기 힘든 사진을 통해서 시각적인 만족도가 올라갈 예정입니다!
제3장 신경계
제4장 근육
제5장 감각
제6장 내분비
세포간의 통신 (신경계, 내분비계) 여러기관을 구성하는 근육, 인체 내외의 변화를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감각을 다룹니다.
Q. 지금 육류를 먹지 않는 베지테리언식을 하고 있어서 근육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근육을 늘릴 수 있을까요!
제7장 소화
제8장 혈액과 면역
제9장 심장과 순환
제10장 호흡
제11장 신장과 배뇨
제12장 생식
인체를 구성하는 여러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Q. 먹고 마시고 배출하고 살아가는 과정인것 같습니다. 이게 잘되면 제일 좋은 거죠!
생화학
단어가 매우 생소한 그래서 강의가 외계어처럼 들리는 생화학 입니다. 해당과정은 그러한 것에 해당하는 과정이고 대사는 드라마, 영화에서 대사나 알지 이게 다 뭔가 싶습니다. 영어 단어처럼 단어외우기 먼저 해야 할것 같은데요.
생화학은 생물학적 현상을 화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내용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자기 분야에서 요구하는 것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하시네요. 식품영양학에서는 주로 인체내 대사 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어쨌든 목적은 이것이 주가 아니라 식품영양학에서 필요한 것들을 더 잘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목적을 두고 공부하겠습니다.
제1장 생화학의 기초
제2장 물과 pH
제3장 아미노산, 펩티드 및 단백질
제4장 효소: 작용 메커니즘과 조절
생화학의 개요와 대사과정에서의 물을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효소의 분류, 구조, 작용, 조절을 설명하면서 효소를 구성하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구조와 분류를 다룹니다.
제5장 탄수화물의 종류와 구조
제6장 탄수화물 대사: 해당과정
제7장 탄수화물 대사: 저장 메커니즘과 조절
제8장 구연산회로
제9장 전자전달계와 산화적 인산화
출석수업에서 다뤄주신 5~9장 입니다. 탄수화물이 탄(c)수(H2O)화물 이란걸 처음 알게 됐습니다. 영양소들이 화학식으로 표현되는 것이 재미있고 몸속에서 그런 과정이 일어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몸이라는게 완벽히 설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과학은 그렇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당과정 그 산물의 구연산회로와 전자전달계로 이어져 최종적으로 ATP를 생성해 내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내가 먹는 탄수화물이 당이나 올리는 줄 알았지 ATP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걸?
제10장 지질의 종류와 구조
제11장 지질대사: 이화적 대사
제12장 지질대사: 동화적 대사
제13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분해
제14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합성
제15장 핵산의 구조와 유전자 발현
탄수화물 제외 남은 지질과 단백질 대사를 나눠서 제시하고 마지막에는 핵산 유전자 구조 DNA 전사 및 발현에 대해서 설명했다.
영양교육 및 상담
식생활 전체를 사회, 경제, 심리, 생활환경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문제를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식행동을 변화시키는 실천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
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
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
목차를 죽 살펴보면서 하나의 영양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양교육의 필요성, 이론을 배워서 과정과 수업설계를 하고 실제로 해보면서 매체 활용으로 효과를 더합니다. 마지막에는 영양상담에 대한 내용도 담습니다.
영양선생님이 하는 수업에 대한 내용 같은데 이 과목을 배우고 나면 하나의 수업 혹은 강의를 설계 할 수 있게 되는 걸까요? 먹는것이 모든 건강을 (심지어 치아와 치열까지!) 결정하는 만큼 연령이 낮을 수록 더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생화학 - 김동우, 박은미, 정자용, 조진아 공저 2021. 2.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인체생리학 - 곽호경, 민혜선, 이홍미, 신동미 공저 2017. 1. 2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영양교육및 상담 - 구재옥, 박혜련, 김경원 공저 2018. 8.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번 학기에 내가 선택한 과목으로 전체적인 구조를 그려보자면 생물학적인 것을 다루는 생화학, 인체생리학으로 신체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를 배우고 거기에 생애주기를 얹어 영양학이 어떻게 적용이 되어야 할지를 배운 다음 식품들로 영양교육과 상담을 해줄 수 있다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헥헥 갈길이 바쁘네요! 아직 3월 둘째주밖에 안됐습니다! 매일 부지런히 공부하겠습니다.
*** 또 중간과제 내는 날짜가 3월부터 촉박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료수집, 정리, 공부 기간을 잘 정해서 진행해야 합니다.